라따뚜이(Ratatouille)

클래식 쿠킹 M.studio - stock.adobe.com

라따뚜이(Ratatouille)

이 프로방스식 야채 스튜는 팬에서 5중창처럼 시작해서 접시 위에서 오케스트라 심포니처럼 마무리됩니다.

라따뚜이는 20세기 초에야 프랑스 남부 프로방스 지방 니스 지역을 넘어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라따뚜이는 손질 후 남은 야채(토마토, 가지, 주키니 호박, 양파, 마늘)로 만든 요리입니다. “라따뚜이”(ratatouille)라는 말은 프로방스 말 ratatolha(rata = 음식, touiller = 젓다, 섞다)에서 유래했습니다. 약한 불에서 여러 가지 허브(바질, 라벤더, 마조람, 오레가노, 로즈마리, 세이지, 타임), 올리브 오일, 소금과 후추를 넣고 조리하면 야채와 허브가 점차 맛의 교향곡을 자아냅니다.

라따뚜이는 20세기에 프랑스 전역으로 전파되었고, 2차세계대전 이후 전 세계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원래 모든 야채를 허브와 함께 조리해야 하지만, 창의적인 요리사들은 가지, 피망, 주키니 호박, 양파를 따로 구운 후 야채 고유의 맛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야채 모두의 질감이 같아질 때까지 천천히 조리했습니다. 피망이 가지만큼 부드러워지려면 가지보다 상당히 오랜 시간을 조리해야 합니다. 야채가 준비되어야 껍질을 벗긴 토마토, 마늘, 허브와 함께 커다란 팬에 담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서든 야채를 너무 잘게 다지지 않아야 합니다.

글: 라이너 마이어(Rainer Meier)

 

라따뚜이 레시피는 여기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나 스팀 오븐에서 조리 가능합니다.

 

재료(4인분):

오일 3테이블스푼. 양파 1개(깍뚝썰기), 마늘 1쪽(잘게 다진 것), 빨간색, 녹색, 노란색 피망 각 1개, 토마토 3개, 주키니 호박 400, 가지 1개(300g 정도), 건조 로즈마리 잎 1티스푼, 건조 바질 1티스푼, 소금, 후추, 다진 차이브

 

조리 방법

  1. 야채를 씻고 속껍질과 씨앗을 제거한 후 한 입 크기로 자릅니다. 토마토를 4등분하고, 주키니 호박을 0.5cm 두께로 슬라이스하고, 가지를 반으로 자른 후 0.5cm로 슬라이스합니다.
  2. 선반 가장 높은 곳의 로스팅 팬을 예열하고, 오일을 달구고, 양파를 서서히 익히고 마늘, 야채, 로즈마리 잎, 바질을 넣고 천천히 끓입니다.
  3. 뚜껑을 덮고 가스레인지나 스팀 오븐에서 다 될 때까지 조리합니다.
  4.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고 다진 차이브를 뿌려서 담아냅니다.

 

가전제품 설정

스팀 오븐 100° C 15분
가스레인지 최저 설정 15–20분